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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담사업이란?

상담사업은 복지관 이용회원의 이용상담에서 나아가 지역사회 어르신, 그 가족의 수반된 다양한 욕구와 문제등을 상담하고 자원연계를 통해 노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사회적, 경제적,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고 안정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.

전문상담

회원접수상담

  • 초기면접(Intake)상담
  • 복지관 이용 방법 및 절차에 관한 안내

이용상담

  • 회원증 발급 및 재발급, 회원관리
  • 복지관에서 제공가능한 제반서비스의 안내 및 상담
  • 회원증 발급 및 회원관리

신상상담

  • 개인의 심리적 고충 상담
  • 회원 간의 갈등 관련 상담
  • 가족문제 상담

전문상담

  • 전문 기관(법무부 법률홈닥터, 강서세무서) 등 연계로 전문가(변호사, 세무사)가 1:1대면 상담 실시

정서지원(특화프로그램)

웰다잉 프로그램 ‘네버엔딩 스토리’

  • 죽음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전환과 노년을 행복하고 아름답게 마무리 지원 프로그램
  • 시간: 5월~11월
  • 장소: 2층 세미나실 등
  • 대상: 복지관 이용회원
  • 내용: 노년의 ‘좋은 삶’을 위한 웰다잉 교육
    화장장 견학
    자서전 쓰기 및 자조모임

인권 진정& 건의제도 운영

인권 진정함

  • 인권진정 접수내용
    - 성별, 종교, 장애, 나이, 사회적 신분, 출신지역, 출신국가, 출신민족, 용모 등 신체조건, 혼인여부, 가족상황 등을 차별행위 한 경우
  • 인권 진정함 투입
  • 위치 : 복지관 2층

건의제도(소통함) 운영

  • 복지관 이용에 관한 사항 건의
  • 직접 또는 복지관 1,3층 소통함(건의함)
  • 건의내용에 따른 조치사항 안내 및 게시

이용자 운영 간담회

  • 이용어르신과 기관의 관리자, 직원들이 함께 참여하는 의견수렴 및 소통의 장
  • 기간: 1월, 9월
  • 장소: 3층 강당 등
  • 대상: 복지관 이용회원 및 직원 등

신입회원 오리엔테이션(은빛사랑교실)

신입회원의 복지관 적응을 돕기 위해 복지관 소개, 회원준수사항, 사업 및 담당자 안내, 이용 안내, 기관 라운딩 등 기본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합니다.

  • 일시 : 둘째, 넷째 금요일 10시 20분(변동가능)
  • 장소 : 2층 세미나실
  • 내용 : 복지관 이용 방법 등 안내, 정회원증 발급

상담도우미 양성 및 활동

노인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노인당사자들을 상담도우미로 활용하여 상담효과를 높이고 회원들의 복지관 이용시 적응력 향상에 기여합니다.

  • 활동내용 : 신입회원 가입상담, 또래 고민 상담 등
  • 활동시간 : 오전 (09:30~12:30), 오후 (12:30~15:30)
  • 활동인원 : 10명
  • 대 상 : 신입회원 및 복지관 어르신
법률상담 이미지 법률상담
은빛사랑교실 이미지 은빛사랑교실
네버엔딩스토리 이미지 네버엔딩스토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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